MBTI에 대하여
MBTI는 '마이어스 - 브릭스 성격유형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이다.
MBTI는 Carl G. Jung의 성격유형론을 바탕으로 하여 1900년부터 1975년까지에 걸쳐 Catherine Briggs와 그녀의 딸 Isabel Briggs Myers 그리고 그녀의 손자인 Peter Myers가 연구 개발한 성격검사로서, 자기보고(self report)를 통해서 개인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심리적 경향성을 파악해보는 검사이다. 브릭스(Briggs)는 자서전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개인차를 연구하던 중 1920년에 융(Jung)의 심리유형론을 접한 뒤 20여 년 동안 주변 사람들을 체계적으로 관찰한 결과 '융'의 심리유형 이론이 임상적으로 타당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그녀의 딸 마이어스(I. Myers)가 지속적으로 연구한 끝에 각 개인의 성격유형을 보다 쉽게 파악해낼 수 있는 자기보고식 질문지 형태의 도구를 제작하게 되었다. 이 MBTI 성격검사는 '융'이 말하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개인의 심리 경향을 발견하고, 그 경향에 따라 개인의 성격과 그 개인이 환경에 반응하는 태도가 다름을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성격역동을 이해하는 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도구이다.
즉, MBTI는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 보고를 통하여, 인식과 판단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결과를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16가지의 유형을 너무 맹신한다든지 그 사람을 그런 유형으로 고정시켜서 볼 필요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고 아래는 '칼 융'의 분석심리학이다
칼 융(Carl G. Jung)의 분석심리학
칼 융(Carl G. Jung)은 분석심리학파 학자로서 리비도(libido)를 광범위한 정신적 에너지로 규정하였다.
그는 리비도(libido)가 외계의 객관적 세계를 지향하면 외향성, 유기체 내부로 지향하면 내향성이 된다고 주장한다.
외향적인(extrovert) 사람은 사교적이고, 발랄하고, 행동 지향적이며, 집단규범 및 외부의 가치관에 강한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감정이 자유스러우나 자기 내부의 감정에는 민감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자신의 이야기나 고민을 말할 줄 모르며, 책임감이 약한 경향이 크며 사치와 허영심이 크다.
내향적인(introvert) 사람은 외향성의 사람과 달리 정신에너지가 자신의 내부로 향하고 있어 자신의 의견에 따라 행동하고, 주관적으로 사고하고, 융통성과 적응력이 약하며, 자폐증 및 편집증적인 성격을 나타내며, 감정의 억제가 심하며, 자기 자신에 대하여 반성적인 경향을 보인다.
주관적인(subjective) 세계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면적인 세계를 좋아하고, 사회적인 접촉이나 교제를 피하고, 고독을 즐기는 편이다. 대체로 대부분의 사람은 외향적인 면과 내향적인 면을 공유하고 있으며 어느 한쪽에 치우친 경우는 극히 드물다. 결국 외향성, 내향성의 문제는 주어진 환경에 대한 반응에서 개인의 에너지가 외부와 내부 중 어느 쪽을 더 지향하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성격적 특성은 내향적이지만 무의식적인 내부에는 외향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반대로 겉으로 드러나는 자아는 외향성이나 그의 무의식은 내향적일 수 있다. 이렇게 겉으로 드러나는 자아와 드러나지 않는 개인 무의식은 상호보완적으로 심리 균형을 맞춘다.
프로이트 심리학과 '칼 융'의 심리학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이트'는 지나치게 병리적이고 결손적인 측면에서 인간을 설명했지만 '칼 융'은 정상적인 인간의 마음을 다루었다.
둘째, '프로이트'는 생물학적인 리비도(Libido)를 주장하면서 리비도의 개념을 오직 성적인 충동으로 보았지만 '칼 융'은 상징적이고 종교적인 원천과 같은 비 생물적인 모든 정상적인 에너지를 포함하는 생명력으로 해석하였다.
셋째, '프로이트'는 극단적인 인과론과 목적론을 주장하였지만, '칼 융'은 비인간론적인 동시성 원리를 주장하였다.
넷째, '프로이트'는 방어기제(delence mechanism)를 주장하였지만, '칼 융'은 창조적 현실을 더욱 중요시하였다.
다섯째, '프로이트'는 생물학적, 기계론적인 접근방법을 주장하였지만, '칼 융'은 정신현상의 깊은 의미와 독창성을 중시하는 현상학적인 접근방법 (phenomenological approach)을 주장하였다.
댓글